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비트코인 인버스 ETF 근황

인버스 ETF 신고서 SEC에 제출되었다

파생 상장지수펀드(ETF)로 잘 알려진 미국 ETF 운용사 프로셰어즈(Proshare)가 4월 5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선물 인버스 ETF 발행 신고서를 미국 증권위원회(SEC)에 제출했다. 


가상화폐 산업과 연동되는 주식을 담는 ETF는 지난 2018년 상장한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BLOK)’을 비롯해 다수 상장돼 있다. BLOK은 운용 규모만 10억 달러가 넘어가고 있고, 가상화폐 은행 플랫폼을 제공하는 실버게이트캐피탈, 비트코인 채굴용 그래픽처리장치(GPU) 판매하는 엔비디아, 단일기업 보유 비트코인 선물 계약 상한선 상향 조정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 등을 상위 종목으로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운용사들이 수차례 도전한 끝에 드디어 미국 최초 비트코인 선물 ETF인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BITO)가 등장했다. 금융 시장에서 미국 비중이 워낙 높다보니 2거래일 만에 가장 빠르게 10억 달러를 모은 ETF로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선물 ETF를 안착시킨 프로셰어즈가 이번엔 비트코인 역방향 베팅 ETF를 준비 중이다. CME 선물 거래소에서 산정한 비트코인 선물 계약의 일일 성과를 역으로 추종한다. 이번에는 SEC에서 수용을 할 지 주목된다.


지난해 11월 ETF 운용사 디렉시온과 발키리가 비트코인 선물 지수 인버스 및 1.25배 레버리지 ETF를 신청했지만 SEC의 이의 제기로 며칠 만에 철회했다. 현물 ETF는 번번이 SEC의 퇴짜를 맞고 있다. 지난달에는 아크 인베스트와 21셰어즈가 공동 제안한 현물 ETF가 거절 됐다. 시장 조작에 대한 우려와 ETF 발행자와 기초 자산을 거래하는 대규모 시장 간의 감시 공유 계약 부족이 이유이다.


선물 ETF가 특별한 차질 없이 지금까지 운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버스 ETF에 대한 희망적인 시각도 있다. BITO를 포함해 Valkyrie Bitcoin Strategy ETF(BTF), VanEck Bitcoin Strategy ETF(XBTF)가 비트코인 선물 ETF로, 최근 농산물 ETF로 잘 알려진 튜크리엄이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승인을 받아 추가될 예정이다.

 

 

캐나다와 유럽에는 이미 현물을 추종하는 ETF나 상장지수증권(ETN)이 상장 

호라이즌스ETFs 홈페이지 화면
호라이즌스ETFs 홈페이지 화면

캐나다에는 이미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가 나와 있다. 미래에셋그룹의 캐나다 자회사인 호라이즌스ETFs는 작년에 비트코인 ETF 2종을 내놨다. 이중 '베타프로 인버스 비트코인 ETF'(BITI)는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선물가격이 하락하면 돈을 버는 구조다.

동시에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베타프로 비트코인 ETF'(HBIT)도 증시에 입성했다. 캐나다 증시에 상장된 ETF는 미래에셋증권 등 일부 증권사 계좌를 통해 '서학 개미'들도 거래할 수 있다.

 

 

 

 

출처)
[이번주 ETF] 비트코인 인버스 ETF, 이번엔 가능해질까

비트코인 올라도 내려도 돈 번다…비트코인 ETF 2주새 11%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