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트위터, 슈퍼앱 X 로 변화중(암호화폐 주식 거래 가능)

2023년 4월 13일 부터 가능

트위터가 2023년 4월 13일(현지시간)부터 애플리케이션에 주식과 암호화폐를 포함한 금융자산 거래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로 추가한다. 사용자들은 금융상품의 시장 가격과 거래 현황 등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식 및 기타자산을 사고팔 수 있게 된다.

 

지금도 트위터에선 S&P500과 같은 주가지수와 테슬라와 같은 일부 기업 주식의 실시간 거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미국 달러화 기호와 함께 티커 명을 검색하는 '캐시태그' 방식이다.

 

바이낸스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함으로써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을 확장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와 웹 3.0를 결합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웹 3.0은 블록체인의 분산화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웹 모델이다. 사용자들이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데이터, 개인정보 등을 개인이 소유·보호하는 탈중앙화 형태를 띤다.

머스크는 궁극적으로 트위터를 이처럼 분산된 탈중앙화 방식으로 운영하기를 원한다. 올해 초 머스크는 트위터 설립자 잭 도시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플랫폼을 분권화된 새로운 것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하향식 집행 구조가 아닌,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작동하는 방식처럼 집단적인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지향하는 것이다.

또 지불수단으로써 암호화폐 도입도 예측할 수 있다. 그가 경영하는 테슬라는 한때 비트코인을 20억 달러(약 2조7000억 원) 가까이 보유했으며, 머스크는 ‘도지코인의 아버지’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트위터에서 도지코인을 자주 언급했다. 머스크는 그동안 거대한 영향력으로 암호화폐를 홍보해온 셈이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의 온라인 지불결제시스템을 활성화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그는 과거 지불결제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팔의 전신인 엑스닷컴(X.com)을 설립했다. 경영에서 손을 뗀 이후 지불결제시스템 산업을 재창조하려는 열망을 오래동안 간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트위터 인수에는 암호화폐 관련 경영인뿐 아니라, 과거 페이팔 핵심 인사도 참여했다. 온라인 지불결제시스템을 다룬 경험을 트위터를 이용해 암호화폐 시장에 접목해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려는 움직임을 엿볼 수 있다.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 이토로를 통해 가능

트위터에 파트너십을 통해 이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 회사인 이토로(eToro)는 이날 미국 CNBC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처럼 밝혔다.

 

이토로는 2007년 이스라엘에서 설립된 온라인 중개업체다. 사용자가 주식 암호화폐 및 인덱스 펀드 등을 사고팔 수 있다. 특히 다른 사용자의 투자 전략 등을 모방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럽과 아시아 및 미국 전역에 32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토로 대변인은 " 트위터 캐시태그가 훨씬 더 많은 금융 상품과 자산 등급을 포함하도록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뷰 원 이토로(view one eToro)' 버튼을 클릭하면 이토로 사이트로 이동한 후 해당 플랫폼에서 자산을 사고 판매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의 슈퍼앱 구상

업계에서는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의 슈퍼앱 개발 구상이 더욱 구체화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블룸버그는 최근 트위터 법인이 머스크가 설립한 신설 회사와 합병돼 공식적으로 사라졌다고 전하면서 머스크의 슈퍼 앱 개발이 본격화한 것으로 해석했다.

 

머스크는 2023년 4월  11일(현지시간) 오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X"라고만 올린 뒤 다른 설명은 하지 않았다. 이 게시물은 약 12시간 동안 300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블룸버그는 머스크의 게시물이 이전에 밝힌 '슈퍼 앱' 개발 구상과 관련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추진하던 지난해 10월 트위터 계정에 "트위터 인수는 모든 것의 앱인 'X'를 만들어내는 촉진제"라고 썼다. 또 이전에도 메시징, 상품 결제, 원격 차량 호출 등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슈퍼 앱'이 필요하다면서 트위터가 중국의 위챗이나 틱톡처럼 많은 사용자를 거느린 소셜미디어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슈퍼앱 X으로 블록체인부터 모바일 쇼핑 까지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 블록체인, 암호화폐, 결제시스템 등을 모두 포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면 머스크가 그리는 모든 기능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슈퍼앱인 ‘X’가 탄생하는 데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머스크는 알파벳 X를 선호해 자신이 설립한 회사나 제품명에 ‘X’를 자주 쓰고 있다.

그가 추구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X 앱의 세부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중국 ‘위챗’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2022년 6월 트위터 직원들과 회의에서 위챗을 극찬하며 X 앱은 소셜미디어, 메시징, 결제, 쇼핑, 차량 호출 등 휴대전화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결합한 위챗을 따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위챗은 중국 기업 텐센트가 개발한 앱으로, 6월 말 기준 전 세계적으로 13억 명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PC가 아닌 휴대전화를 주로 사용하는 중국 내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한 필수 앱으로 손꼽힌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불 처리부터 화상통화, 기타 메시지 기능, 쇼핑, 엔터테인먼트 같은 서비스가 제공된다. 기존 메타나 구글, 틱톡, 우버 등도 이러한 슈퍼앱을 탄생시키기 위해 애써왔지만 아직 단일 앱으로 대통합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의 재스민 엔베르그 수석분석가는 ‘포춘’을 통해 “하나의 기능에 충실한 각각의 앱을 선호하는 사람이 슈퍼앱을 얼마나 원할지 아직은 확신할 수 없다”며 “머스크는 온라인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바꾸도록 이용자들을 설득하는 공간으로도 트위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2.07.06 - [암호화폐] - 메타 (구 페이스북) 암호화폐 사업 또 접는다

 

 

메타 (구 페이스북) 암호화폐 사업 또 접는다

메타 (구 페이스북)이 지난해 10월 코인베이스와 손잡고 제공한 전자지갑 서비스인 노비(Novi)를 9월달에 종료한다는 소식이 들리네요. 아래는 한경 뉴스 기사 발췌입니다. 메타, 암호화폐 사업 또

chusechujong.tistory.com

 

2023.02.01 - [암호화폐] - 증권성 토큰 코인 거래소 상폐 가능성 (증권성 구분 기준)

 

증권성 토큰 코인 거래소 상폐 가능성 (증권성 구분 기준)

토큰 증권 분류된 코인들 거래소에서 상폐될듯 금융위원회가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들에게 거래 중인 '토큰 증권'을 분류하고 거래종료(상장폐지)하라는 지침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뉴

chusechujong.tistory.com

 

2023.04.01 - [암호화폐] - 페이코인(PCI) 상폐 및 전망

 

페이코인(PCI) 상폐 및 전망

국내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 에서 상폐 예정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국내 거래소들이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4월 14일 15시 페이코인(PCI)을 상장폐지할 예정이라고 공

chusechujong.tistory.com

 

2023.01.17 - [암호화폐] - P2E 게임 법원 첫 판결문

 

P2E 게임 법원 첫 판결문

P2E 란 무엇? Play to Earn의 약자로 게임 상의 아이템을 현금화하여 게임 플레이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개념의 게임 방식이다. 개념 자체에 꼭 블록 체인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일부

chusechujong.tistory.com